고전적 리더십 이론의 의미와 한계
주제 : 고전적 리더십 이론의 의미와 한계
의견 :
리더십(Leadership)이란 다수의 구성원으로 형성된 집단에서 지도자 역할을 담당하는 리더가 발휘하는 지도력, 통솔력 등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러한 리더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에 따라 해당 집단의 성과나 성패가 갈릴 수 있기 때문에 리더십이 갖는 중요성이 높다.
따라서 20세기 초반부터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20세기 초반부터 중반까지 진행된 리더십 연구를 고전적 리더십 이론으로 분류한다.
고전적 리더십 이론은 성공적인 리더십이란 리더가 천성적으로 타고난 특성(Traits)에 따라 결정된다는 특성 이론, 또는 리더가 외부적으로 취하는 행위에 따라 결정된다는 행동 이론, 또는 리더와 구성원이 처한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상황 이론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행동 이론은 특성 이론의 한계 - 즉 리더의 선천적 특성이란 외부로 발현되지 않고서는 다른 집단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점을 극복하고 제시된 이론이며, 상황 이론은 특성 이론과 행동 이론의 공통적인 한계 - 즉 모든 집단에게 동일한 형태로 유효하게 작동하는 리더십이 존재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극복하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각각 의미를 갖는다.
또한 고전적 리더십 이론은 모두 어떠한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은 리더십인지에 대해서 다각도로 고려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여전히 오늘날에도 의의를 갖는 리더십 이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전적 리더십 이론은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비교하였을 때 몇 가지 한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도 고전적 리더십은 현대적 리더십과 달리 리더십의 동적 특성(Dynamic traits)을 간과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어 고전적 리더십 이론을 실제의 리더십에 적용할 때 이 점을 특기해야 할 듯 하다.
즉 리더십이란 리더십 본연의 상태로 고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추종자(Follower) 간 상호작용의 양태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며, 따라서 하나의 고정된 특성 내지 행동이가리보다는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Process)에 가깝다는 것이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서 고전적 리더십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반영한 지점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전적 리더십 이론이 시사하는 바 – 우수한 리더의 공통된 특징이나, 리더에게 요구되는 행동과 자질 등에 대한 시사점은 받아들이며, 고전적 리더십 이론의 한계 또한 파악함으로써 보다 고도화된 리더십 연구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